마음수련 후기

하루가 다르게 마음이 비워지다

“물질은 날이 갈수록 풍부해지는데 왜 정신은 메말라가는 것일까?” 라는 의문에서 무언가를 찾고 있을 때 마음수련을 만나게 되었다. 마음을 버리면 없어진다는 게 처음에는 잘 믿겨지지 않았다. 1과정을 마치면서 확신이 생기게 되었다. 정말 하루가 다르게 마음이 비워져가고 수요일에 마음 없음을 알게 되었다. 정말 없는 마음을 붙들고 지금까지 살아온 내 자신이 불쌍했다. 지금부터는 암울한 마음에서 빠져나와 기쁜 마음으로 살아 갈 수 있어 행복하다. 마음수련을 주위의 모든 분들과 함께 했음 좋겠다, 그럼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지 않겠는가? 이 길을 갈 수 있게 도움을 주신 주위의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김순례 / 2과정, 서울 강동구 천호동
Go Back

부부 갈등으로 울컥울컥 올라오는 마음, 마음수련으로 추슬러

답답함과 부부 간의 갈등으로 인해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자 스스로 마음수련을 찾았습니다. 마음이 너무너무 아파 죽을 것 같아서 절에도 가고 정신과 치료도 받고 잠을 자지 못해 수면제에 의지하여야만 겨우 한두 시간 잘 수 있었습니다. 나름 잘 살았고 경제적으로도 풍요롭다고 우리 가정은 아무 문제없다고 생각했는데 제 생각이 틀리고 맞지 않아 아내의 의도를 모르다가 알게 된 충격과 고통은 하루하루 지내는 것이 지옥이었고 고통이었습니다. 마음수련에 와서 가슴에 쌓여 있던 응어리는 많이 없어졌고 가벼워졌습니다. 그러나 아직도 울컥울컥 올라오는 명상으로 추스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잠도 편히 자고 마음은 한결 좋습니다. 나의 선택이 정말 좋았고 앞으로도 좋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저도 꾸준히 명상을 하려고 합니다.

박재홍 / 51세. 1과정. 전남 목포
Go Back

진짜 세상에 한 걸음 다가간 기분

2과정을 통해 계속 마음을 버리면서 그 마음 일체가 세상에는 존재하지 않고 만질 수도 없는 허상의 가짜세계였다는 것을 마음으로 확인했습니다. 그 진짜라고 믿었던 모든 생각, 감정, 느낌, 가치관들이 정말 진짜로 존재하는 것이었다면, 왜 항상 나는 행복하고 즐겁지 못했을까요? 빼기를 하면서 좋았던 일, 슬펐던 일, 화났던 일 등 일체의 마음을 정리해보니 그것은 매순간순간 제가 찍은 사진 조각들이었습니다. 온갖 사진들을 다 찍어대고 그 속에서 그것만이 전부인 양 살아왔던 세계에서 그 가짜의 마음들이 빠져나가니 비로소 진짜 세상에 한 걸음 다가간 기분이 들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덕택에 많이 깨우치고 돌아갑니다.

김희지 / 2과정.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
Go Back

많이 바뀌고 있다고 주변에서 얘기합니다

전 그림을 그리는 화가입니다. 해외여행 중에 느낀 자유로운 마음을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노력 했습니다. 현실을 떠나 자유, 행복감을 현실 속에서 구현할 수가 없을까 노력했습니다. 우연히 선배님의 도움으로 알게 된 마음수련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추구하려던 자유는 외부에 있는 게 아니라 나를 버리고 마음을 빼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구속이란 몸과 찍어놓은 사진에 의해 묶인다는 사실을…. 도움님이 시키는 대로 열심히 수련하면서 자신이 많이 바뀌고 있다는 것을 가족들과 주변사람들을 통해 느끼고 있습니다. 타인들을 바라볼 때 나의 견해가 아닌 있는 그대로 보이기 시작했으며 자신의 구속에서 점점 빠져 나오게 되니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것이 하나임을 처음 느껴보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현대 / 53세. 1과정. 인천시 중구 중산동
Go Back

사람관계의 해결책 알려준 너무나 귀중한 공부

우주의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안 되어 1과정 때 어려움이 있었는데, 메인센터에서 개념이 정립되어 전체 수련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마음이 허상이라는 것도 2일째까지는 그런 거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했는데, 이 또한 마음과 감각, 의식을 혼동해서 생각한 것이 이유였고, 마음은 정말 허상이며 <없애면 없어지는 것>이라는 것이 확연히 알아졌습니다. 내가 마음이 이끄는 대로 꼭두각시처럼 살았음을 3일째 분명히 알았습니다. 비슷한 패턴의 삶을 자꾸 반복하는 이유가 어릴 때 잡아먹은 마음 때문임을 알았고, 이 문제를 벗어나는 길은 <어떤 행동을 어떻게 바꿀까?> 하는 시각이 아니라 근본인 마음사진을 정확히 찾아내 버리면 될 거라는 믿음이 생겼습니다. 1주일간 2단계의 원리와 방법만 학습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천은 지금부터 제 때 제 때 일어나는 마음을 알아차리고, 그 마음이 버려짐을 믿으며, 실제 사진을 버리는 과정 속에서 내 삶이 변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화와 기억을 반추하는 버릇을 버려준 1단계, 사람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마음을 어떻게 해결할지를 알려준 2단계, 모두 너무 귀중한 공부였습니다.

뚱딴지(가명) / 47세. 2과정.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Go Back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확신

마음수련원에 들어오면서 정보가 전혀 없었다. 이시형 힐링센터와 비슷하면서 명상이나 마음수련에 도움이 되는 곳으로 예상하고 들어왔다. 나의 인생은, 나의 몸인 사진기가 찍은 것을 마음에 사진으로 간직하고 또 그것을 복사한 것이었다는 것을 여기 와서 알았다. 인생의 고난과 시련, 불평, 불만, 기쁨과 즐거움, 행복과 불행 긍정적인 마음과 부정적인 마음 등 모든 것이 자기가 찍은 사진에 의해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적용이 되어 반응한다는 강사님의 말씀이 나의 마음을 움직이고 마음을 긍정적으로 바꿔 먹도록 해주었다. 힘든 수련이었지만 매시간 일일이 참석을 권유하는 등 정성을 다해 안내해준 덕분에 수련에 집중할 수 있었고, 철두철미한 수련에 감명을 받았다. 지금까지 가짜 사진에 의해 살아온 인생을 후회했다면 이제는 수련을 통하여 가짜 인생을 버리고 우주 마음으로 하나 되어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다. 이번 수련이 나의 인생을 바꾸는 수련이 되었고, 계속 되기를 위해 노력하렵니다.

유기종 / 66세. 1과정. 경기도 고양시 주엽동
Go Back